안녕하세요. 한나미디어입니다^^
2016년도~ 2019년도 네트워크관리사 기출문제를
키워드별로 분석해보았습니다.
네트워크관리사 2급 필기에서
자주 출제 되는 키워드(TCP, UDP) 별로 분류하였으니,
이 점 참고하셔서 공부하시면 도움 될 듯 합니다.
기출문제 답안은 자주 출제 되는
서브넷 풀이 동영상에서 확인하여 주시면
감사하겠습니다.
그럼 이론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.
01. UDP 패킷의 헤더에 속하지 않는 것은?
① Source Port ② Destination Port
③ Window ④ Checksum
02. UDP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전송 계층의 프로토콜이다.
② 연결지향으로 신뢰성 있는 전송을 한다.
③ User Datagram Protocol의 약자이다.
④ Broadcast를 이용하여 한꺼번에 많은 수의 호스트들에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.
03. UDP 헤더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Source Port : 데이터를 보내는 송신측의 응용 프로세스를 식별하기 위한 포트 번호이다.
② Destination Port : 데이터를 받는 수신측의 응용 프로세스를 식별하기 위한 포트 번호이다.
③ Length : 데이터 길이를 제외한 헤더 길이이다.
④ Checksum : 전송 중에 세그먼트가 손상되지 않았음을 확인 할 수 있다.
04. UDP 헤더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Source Port - 송신측 응용 프로세스 포트 번호 필드
② Destination Port - 선택적 필드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Zero로 채워지는 필드
③ Checksum - 오류 검사를 위한 필드
④ Length - UDP 헤더와 데이터 부분을 포함한 데이터 그램의 길이를 나타내는 필드
05. UDP 헤더에 포함이 되지 않는 항목은?
① 확인 응답 번호(Acknowledgment Number)
② 소스 포트(Source Port) 주소
③ 체크섬(Checksum) 필드
④ 목적지 포트(Destination Port) 주소
06. UDP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비접속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이다.
② 사용자 데이터를 데이터그램에 담아서 전송한다.
③ 헤더의 크기는 8 byte 이다.
④ 세그먼트를 보낼 때 타이머를 설정하여 재전송 시점을 결정한다.
07. UDP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?
① 가상선로 개념이 없는 비연결형 프로토콜이다.
② TCP보다 전송속도가 느리다.
③ 각 사용자는 16비트의 포트번호를 할당받는다.
④ 데이터 전송이 블록 단위이다.
08. 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연결지향(Connection Oriented)이다.
② 수신측은 수신된 데이터의 에러를 검사하여 에러가 있으면 자동으로 수정한다.
③ 송신측은 데이터를 패킷으로 나누어 일련번호, 수신측 주소, 에러검출코드를 추가한다.
④ 네트워크에서 송신측과 수신측간에 신뢰성 있는 전송을 확인한다.
09. TCP의 프로토콜 이름과 일반 사용(Well-Known) 포트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SMTP : 25 ② HTTP : 80
③ POP3 : 100 ④ FTP-Data : 20
10. TCP 세션의 성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세션 성립은 TCP Three-Way Handshake 응답 확인 방식이라 한다.
② 실제 순서번호는 송신 호스트에서 임의로 선택된다.
③ 세션 성립을 원하는 컴퓨터가 ACK 플래그를 '0'으로 설정하는 TCP 패킷을 보낸다.
④ 송신 호스트는 데이터가 성공적으로 수신된 것을 확인하기까지는 복사본을 유지한다.
11. TCP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?
① 비연결형 서비스이고, UDP 보다 전송 속도가 빠르다.
② 목적지 프로세서가 모든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수신했거나 오류가 발생했다는 메시지를 송신할 수 있다.
③ 전송되는 데이터를 연속된 옥텟 스트림 중심의 데이터 전달 서비스를 제공한다.
④ 옥텟 스트림은 세그먼트(Segment) 단위로 나눈다.
12. 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연결위주의 전송방식이다.
② 신뢰성 있는 전송방식이다.
③ 능동적인 흐름제어기능을 가지고 있다.
④ 일부 데이터가 손실되어도 치명적이지 않은 프로그램 등에 적합하다.
13. TCP 헤더 중에서 에러 제어를 위한 필드는?
① Offset ② Checksum
③ Source Port ④ Sequence Number
14. TCP 헤더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?
① RST 플래그 : 데이터가 제대로 전송된 것을 알려준다.
② Window Size : 현재 상태의 최대 버퍼 크기를 말한다.
③ Reserved : 수신된 Sequence Number에 대하여 예상된 다음 옥텟을 명시한다.
④ FIN 플래그 : 3-Way handshaking 과정을 제의하는 플래그이다.
15. TCP가 제공하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종단 간 흐름 제어를 위해 동적 윈도우(Dynamic Sliding Window) 방식을 사용한다.
② 한 번에 많은 데이터의 전송에 유리하기 때문에 화상 통신과 같은 실시간 통신에 사용된다.
③ 송수신되는 데이터의 에러를 제어함으로서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보장한다.
④ Three Way Handshaking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다.
16. TCP와 UDP의 차이점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?
① TCP는 전달된 패킷에 대한 수신측의 인증이 필요하지만 UDP는 필요하지 않다.
② TCP는 대용량의 데이터나 중요한 데이터 전송에 이용이 되지만 UDP는 단순한 메시지 전달에 주로 사용된다.
③ UDP는 네트워크가 혼잡하거나 라우팅이 복잡할 경우에는 패킷이 유실될 우려가 있다.
④ UDP는 데이터 전송전에 반드시 송수신 간의 세션이 먼저 수립되어야 한다.
17. TCP와 UDP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데이터 전송형태로 TCP는 Connection Oriented 방식이고, UDP는 Connectionless방식이다.
② TCP가 UDP보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다.
③ TCP가 UDP보다 신뢰성이 높다.
④ TCP가 UDP에 비해 각종 제어를 담당하는 Header 부분이 커진다.
01. UDP 패킷의 헤더에 속하지 않는 것은?
① Source Port ② Destination Port
❸ Window ④ Checksum
02. UDP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전송 계층의 프로토콜이다.
❷ 연결지향으로 신뢰성 있는 전송을 한다.
③ User Datagram Protocol의 약자이다.
④ Broadcast를 이용하여 한꺼번에 많은 수의 호스트들에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.
03. UDP 헤더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Source Port : 데이터를 보내는 송신측의 응용 프로세스를 식별하기 위한 포트 번호이다.
② Destination Port : 데이터를 받는 수신측의 응용 프로세스를 식별하기 위한 포트 번호이다.
❸ Length : 데이터 길이를 제외한 헤더 길이이다.
④ Checksum : 전송 중에 세그먼트가 손상되지 않았음을 확인 할 수 있다.
04. UDP 헤더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Source Port - 송신측 응용 프로세스 포트 번호 필드
❷ Destination Port - 선택적 필드로 사용하지 않을 때는 Zero로 채워지는 필드
③ Checksum - 오류 검사를 위한 필드
④ Length - UDP 헤더와 데이터 부분을 포함한 데이터 그램의 길이를 나타내는 필드
05. UDP 헤더에 포함이 되지 않는 항목은?
❶ 확인 응답 번호(Acknowledgment Number)
② 소스 포트(Source Port) 주소
③ 체크섬(Checksum) 필드
④ 목적지 포트(Destination Port) 주소
06. UDP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비접속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토콜이다.
② 사용자 데이터를 데이터그램에 담아서 전송한다.
③ 헤더의 크기는 8 byte 이다.
❹ 세그먼트를 보낼 때 타이머를 설정하여 재전송 시점을 결정한다.
07. UDP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?
① 가상선로 개념이 없는 비연결형 프로토콜이다.
❷ TCP보다 전송속도가 느리다.
③ 각 사용자는 16비트의 포트번호를 할당받는다.
④ 데이터 전송이 블록 단위이다.
08. 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연결지향(Connection Oriented)이다.
❷ 수신측은 수신된 데이터의 에러를 검사하여 에러가 있으면 자동으로 수정한다.
③ 송신측은 데이터를 패킷으로 나누어 일련번호, 수신측 주소, 에러검출코드를 추가한다.
④ 네트워크에서 송신측과 수신측간에 신뢰성 있는 전송을 확인한다.
09. TCP의 프로토콜 이름과 일반 사용(Well-Known) 포트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SMTP : 25 ② HTTP : 80
❸ POP3 : 100 ④ FTP-Data : 20
10. TCP 세션의 성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세션 성립은 TCP Three-Way Handshake 응답 확인 방식이라 한다.
② 실제 순서번호는 송신 호스트에서 임의로 선택된다.
❸ 세션 성립을 원하는 컴퓨터가 ACK 플래그를 '0'으로 설정하는 TCP 패킷을 보낸다.
④ 송신 호스트는 데이터가 성공적으로 수신된 것을 확인하기까지는 복사본을 유지한다.
11. TCP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?
❶ 비연결형 서비스이고, UDP 보다 전송 속도가 빠르다.
② 목적지 프로세서가 모든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수신했거나 오류가 발생했다는 메시지를 송신할 수 있다.
③ 전송되는 데이터를 연속된 옥텟 스트림 중심의 데이터 전달 서비스를 제공한다.
④ 옥텟 스트림은 세그먼트(Segment) 단위로 나눈다.
12. 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연결위주의 전송방식이다.
② 신뢰성 있는 전송방식이다.
③ 능동적인 흐름제어기능을 가지고 있다.
❹ 일부 데이터가 손실되어도 치명적이지 않은 프로그램 등에 적합하다.
13. TCP 헤더 중에서 에러 제어를 위한 필드는?
① Offset ❷ Checksum
③ Source Port ④ Sequence Number
14. TCP 헤더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?
① RST 플래그 : 데이터가 제대로 전송된 것을 알려준다.
❷ Window Size : 현재 상태의 최대 버퍼 크기를 말한다.
③ Reserved : 수신된 Sequence Number에 대하여 예상된 다음 옥텟을 명시한다.
④ FIN 플래그 : 3-Way handshaking 과정을 제의하는 플래그이다.
15. TCP가 제공하는 기능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종단 간 흐름 제어를 위해 동적 윈도우(Dynamic Sliding Window) 방식을 사용한다.
❷ 한 번에 많은 데이터의 전송에 유리하기 때문에 화상 통신과 같은 실시간 통신에 사용된다.
③ 송수신되는 데이터의 에러를 제어함으로서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보장한다.
④ Three Way Handshaking 과정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받는다.
16. TCP와 UDP의 차이점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?
① TCP는 전달된 패킷에 대한 수신측의 인증이 필요하지만 UDP는 필요하지 않다.
② TCP는 대용량의 데이터나 중요한 데이터 전송에 이용이 되지만 UDP는 단순한 메시지 전달에 주로 사용된다.
③ UDP는 네트워크가 혼잡하거나 라우팅이 복잡할 경우에는 패킷이 유실될 우려가 있다.
❹ UDP는 데이터 전송전에 반드시 송수신 간의 세션이 먼저 수립되어야 한다.
17. TCP와 UDP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
① 데이터 전송형태로 TCP는 Connection Oriented 방식이고, UDP는 Connectionless방식이다.
❷ TCP가 UDP보다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르다.
③ TCP가 UDP보다 신뢰성이 높다.
④ TCP가 UDP에 비해 각종 제어를 담당하는 Header 부분이 커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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